Horses (50th anniversary) / Patti Smith

나의 sj_musicnote를 계속해 나가는 동안, ‘이 앨범은 꼭 이야기해야 되는데…’라고 생각하는, 일종의 에센셜 레코드들이 있었다. (물론 지금도 그런 레코드들은 많이 있다) 패티 스미스의 <Horses>도 그중 하나였다. 아무튼 이 앨범에 대해서는 언젠가 이야기할 거라고 막연히 생각하고 미루고 있었는데, 마침내 기회가 왔다. 바로 얼마 전 50주년을 기념해 바이닐이 재발매되었다. 재발매반은 오리지널보다 더 많은 보너스 트랙들을 수록하고 있다. 새로운 입김을 불어넣은 50주년 기념 <Horses>를 통해서, 이 음반이 여전히 상징적이며 시간을 견디는 레코드들 중 하나라는 사실을 재확인하게 된다.
패티 스미스의 삶을 대충만 돌아 봐도, 그녀가 예술가의 삶 그 자체를 걸어온 것을 알 수 있다. ‘예술가의 삶’이란 말이 모호한 기준을 제시하는 것 같으니 말을 조금 다듬어 보자면, 예술의 바다에 온 정신과 온몸을 던진 것 같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 패티 스미스는 예술을 탐닉하는 유년기를 보냈는데 특히 아르튀르 랭보(Arthur Rimbaud)의 시를 무척 좋아했다. 뉴저지의 시골 지역에서 가족과 함께 생활하면서 공장에서 노동자로 일하던 시절, 제대로 이해할 수도 없었지만 랭보의 신비로운 언어는 어린 소녀의 가슴속에 예술의 길에 대한 열망을 품도록 하는, 꺼지지 않는 사랑의 불씨였다. 또 어린 시절 자주 아팠던 그녀는 집에 머물며 어머니가 들려주던 레코드들을 벗 삼아 자랐는데, 그때 들은 밥 딜런의 레코드들도 그녀가 시인의 꿈을 이어가도록 만드는 결정적 동기였다.
패티 스미스가 동경했던 랭보의 책 표지

CBGB 클럽의 모습
불안정하고 와일드한 채로 청춘 시절이 시작되었다. 이십 대 초반 뉴욕에 도착해 사진가 로버트 메이플소프(Robert Mapplethorpe)와 파트너가 되었고, 둘은 첼시 호텔에 머물렀다. 패티 스미스는 음악 활동보다 시로 먼저 예술 작업을 시작했다. Max’s Kansas City라는 레스토랑 겸 클럽이 있었는데, 이곳에서 시 낭송회를 몇 차례 가졌다. 그녀의 시가 동시대 아트 신의 작업에 스포큰 워드 형식으로 도입되었고, 이후 밴드를 결성해 맨해튼의 유서 깊은 클럽 CBGB의 무대에 오르게 되었다. CBGB의 다른 펑크, 뉴웨이브 그룹들과 함께 패티 스미스의 음악 커리어가 이 장소에서 본격적으로 막을 올리게 되었다.
컨트리, 블루스 등의 라이브 공연을 주로 하던 CBGB는 1970년대 초반 뉴욕에서 펑크 신이 태동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되어주었다. 패티 스미스 그룹을 비롯해, 텔레비전(Television), 라몬즈(Ramones), 토킹 헤즈(Talking Heads) 등 특히 아방가르드 성향을 가진 펑크 음악이 CBGB의 무대를 중심으로 안정적으로 자리잡아갔다. 수어사이드(Suicide), 더 크렘스(The Cramps) 등의 음악을 통해 당시 신의 분위기를 더 면밀히 들여다볼 수도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패티 스미스 그룹은 1975년 데뷔 앨범 <Horses>를 녹음하기에 이르렀다. <Horses>는 벨벳 언더그라운드(The Velvet Underground)의 멤버 존 케일(John Cale)이 프로듀싱한 앨범들 가운데 더 스투지스(The Stooges)의 데뷔작과 함께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 손꼽힌다. 이 앨범을 감상하면서 더 스투지스의 데뷔작도 함께 들어 보면 좋을 것 같다. 위에 언급한 70년대 초반 펑크 그룹들의 음악도 곁들여본다면 그 시대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좋은, 더욱 풍부한 청취 경험이 될 것 같다.
존 케일이 프로듀싱한 The Stooges의 데뷔 앨범 중에서 한 곡
70년대 CBGB 펑크 신의 대표 트랙들↓
뒤를 이어 다툰 뒤에 친구가 떠났다고 이야기하는 Redondo Beach의 몽롱한 노래가 흐른다. 가사에 서술적 상황이 충분히 그려져 있어 흐름을 따라가기 좋고, ‘I went looking for you / Are you gone, gone?’의 말놀이처럼 반복되는 구조가 중독성을 일으킨다. 이 곡은 레게와 유사한 락스테디 양식을 취해 흥겨운 리듬을 제시하며 오락적 측면을 강화하고 있다.
Free Money는 피아노가 리드하며 서정적인 발라드가 될 것처럼 흐르다 펑크 미학과 함께 ‘프리 머니’ 를 얻기 위해, 혹은 그것이 환멸스러워서 질주하는 레이스를 보여주는 듯하다. Kimberly는 패티 스미스의 어린 여동생의 이름이다. 마녀 같은 톤을 가진 보컬은 시작부터 불길함에 휩싸인다. Kimberly는 칠 무드의 소프트 록 사운드에 약간의 사이키델릭을 곁들이고 있는 라디오 프렌들리한 곡으로 앨범에서 가장 듣기 편한 노래라 생각된다. CBGB 무대에 올랐던 동료 그룹 텔레비전의 톰 벌레인(Tom Verlaine)과 함께 작업한 Break It up은 조금 다른 뉘앙스를 가졌다. 가사는 간결해지고 기타 사운드가 중심이 되는 시크한 록 발라드 형태를 취했다. Land: Horses / Land of a Thousand Dances / La Mer(de)를 들어 보면, 그 당시에 패티 스미스 그룹이 라이브 무대에서 어떤 공연을 보여줬는지에 대한 그림이 상세히 그려질 것이다. 꽤나 급진적인 성향을 보여주는 개념 미술 작업을 닮은 Birdland에 이은 또 다른 에픽이다.

-참조
https://www.npr.org/transcripts/122722618?storyId=122722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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